청해진 유적의 산실 ‘장도’
해상왕 장보고
장좌리 앞 바다에 전복을 엎어놓은 듯 둥글넓적한 섬 장도(일명 장군섬)가 있다. 마을에서 장도까지의 거리는 약 180m 쯤 되고 하루 두 차례씩 썰물 때는 바닥이 드러나 걸어갈 수 있다. 이곳은 통일신라시대의 유명한 무장 장보고 장군과 그가 이룩한 청해진의 유적지이다. 장보고 장군은 이곳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해적을 소탕하여 삼해의 해상권을 장악, 신라, 일본, 당나라 3국의 해상교역에서 신라가 주도권을 장악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당시의 유적으로 장도에 외성과 내성이 있었다고 전하며 현재 유적 성역화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당시 화려했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기와, 토기 등 여러 유적과 유물이 장도를 중심으로 완도의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물이 빠졌을 때는 장도 남쪽 갯벌에서, 원래 청해진을 방비하기 위해 굵은 통나무를 섬 둘레에 박아놓았던 목책의 흔적이 드러난다. 유적으로는 청해진성, 와당편 다수, 토기편, 사당, 법화사지터 등이 있다.
- 목 책 : 장도의 남쪽과 북서쪽 해안에는 약 1,000여개의 직경 40∼80cm의 목책이 남아있다.
- 맷 돌 : 섬 중앙에 직경 1m, 두께 30cm의 맷돌이 하나 남아 있다. 그 모양이 중국에서 발견된 것과 비슷하다.
- 법화사지 : 장좌리 뒤쪽 상황봉 기슭에 다섯 계단으로 여러 채의 큰 건물이 있었던 흔적이 있다.
장애인 편의시설
- 전용 주차장 : 이용가능
- 편의시설 : 무
- 휠체어 이용가능(보호자 동반시)
장도목교
간조시에만 장도 청해진 유적지 출입이 가능하므로, 자유롭게 출입가능 하도록 다리를 시설하여 탐방객들의 불편 해소하였다.
해상왕 장보고 대사의 위대한 업적을 재조명하고 찬란했던 청해진의 옛 영광 재현하고 『해신』으로 부활하여 전국민들에게 새롭게 각인된 장보고대사의 해양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계승시킬 수 있도록 참배단의 설치로역사 교육장으로서 원활한 기능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치 및 주변정보
전남남도 완도군 완도읍 장좌리 787
SNS/블로그 실시간 업데이트
-
Blog
완도 관광지 청해진 유적 장도 장보고 유적지 바다 풍경 힐링...
-
Blog
완도 여행 볼거리, 청해진 장보고 유적지 둘러보기
-
Blog
전남 완도 가볼만한곳 - 완도 청해진 유적지
-
Blog
완도 당일 여행 -청해진유적지/ 청해포구 촬영장...
-
Blog
전남 완도 청해진 장보고 유적지 가볼만한 곳
#완도청해진유적지 #청해진장보고유적지 #장도청해진유적지 #장보고 #통일신라장보고 #해상왕 #장보고 #전남완도장도 #완도가볼만한곳 #완도여행 #통일신라국제항
-
Blog
국내 섬 여행 가볼만한곳 : 완도 장도 청해진 장보고 유적지
-
Blog
새롭게 단장한 완도 청해진 유적지 '장보고기념관' 다녀왔어요.
-
Blog
완도여행│청해진유적지│금당8경 │섬여행
-
Blog
완도 타워. 청해진 유적지.
-
Blog
완도 최고여행지 장도 청해진 장보고유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