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우수 씨가축 업체 3곳 인증
- 작성일
- 2018-12-27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26
첨부파일(0)
- 질 좋은 돼지 정액 공급으로 농가 생산성 향상 기대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2018년 하반기 '우수 정액 등 처리업체' 인증위원회를 열고 경기, 충남의 업체 3곳을 우수 업체로 인증했습니다.
* 인증 농장: 경기 연천(경기유전자), 경기 파주(농협경제지주 종돈개량사업소 파주유전자센터), 충남 천안(대전충남양돈농협 AI센터)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축산법 시행규칙에 근거해 2008년부터 우수 종축(씨가축) 업체 인증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액 등 처리업체1), 씨돼지 농장, 씨닭 농장 등을 대상으로 씨가축, 시설, 위생·방역 등에서 일정 기준 이상인 곳을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그중에서도 정액 등 처리업체는 돼지 정액을 생산해 일반 양돈농장이나 씨돼지 농장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제도를 통해 농가는 능력과 품질이 좋은 정액을 공급받아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김시동 과장은 "엄격한 인증과 철저한 사후 관리로 농가들이 생산 능력이 우수하고 질병 없는 깨끗한 정액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인증으로 국내 우수 종축 업체는 모두 43곳으로 늘었습니다.
인증 받은 우수 종축 업체는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http://www.nias.go.kr → 민원 참여 → 우수종축업체인증 → 인증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상반기 우수 종축 업체 인증 신청은 내년 3월 말 받을 예정입니다.
[참고자료] 2018년 하반기 우수 종축 업체 인증 현황
-----------------------
1) 정액과 더불어 난자 또는 수정란을 이용해 후대 축을 생산할 수 있어 '정액 등 처리업체'로 사용함.
[문의]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장 김시동, 가축개량평가과 최재관 041-580-3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