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럼코트, 구매 후 1~2일 익혀야 달콤,말랑
- 작성일
- 2021-06-09
- 등록자
- 윤추정
- 조회수
- 136
첨부파일(1)
-
-
8-2_플럼코트구매후1-2일익혀야달콤말랑(원예원).hwp
0 hit / 1826 KB
-
8-2_플럼코트구매후1-2일익혀야달콤말랑(원예원).hwp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플럼코트 수확기를 맞아 국산 플럼코트를 신선하게 유통할 수 있는 수확 후 관리 기술과 가정에서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 ‘플럼코트’는 영어로 자두를 뜻하는 ‘플럼’과 살구를 뜻하는 ‘애프리코트’의 합성어로 자두의 맛과 살구의 기능성을 합한 교잡종 과일이다.
○ 2012년 전남 나주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순천, 곡성, 보성, 영암, 전북 완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생산되며 해마다 생산량이 늘고 있다. (2017년 기준 재배면적 120ha, 생산량 70톤 이상)
○ 하지만 생육 중 저온 피해, 언 피해 등 이상기상 현상으로 열매맺음(결실), 생산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수확 시기를 제때 설정하지 못해 수확 전 열매 떨어짐 발생이 많은 실정이었다.
□ 출하기가 장마기와 겹치는 플럼코트를 물러짐 없이 유통하려면 농가에서는 수확 후 5일 정도의 유통기간을 고려해 따는 시기를 정해야 한다.
<플럼코트 후숙 과정 (하모니)>
○ 가장 먼저 생산되는 플럼코트 ‘하모니’의 적정 수확 시기는 꽃이 활짝 핀 뒤 80일 전후로, 전체적으로 껍질 바탕색이 밝은 연두색에서 노란색으로 약 30% 정도 물들었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 소비자는 시장에서 구매한 플럼코트 과육이 단단해 바로 먹기 힘들다면, 상온에서 1~2일 보관한 뒤(후숙) 먹는다.
○ 잘 익은 플럼코트는 말랑하고 껍질색이 진하면서 달콤한 향이 강하게 난다. 이때 맛을 보면 새콤달콤한 자두와 살구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 단단한 플럼코트를 빨리 익게 하려면 사과 반쪽과 함께 비닐에 싸서 상온에 1~2일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절단된 사과에서 발생한 식물호르몬(에틸렌)에 의해 플럼코트의 후숙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 홍윤표 과장은 “플럼코트를 시장에 잘 정착시키려면 품질 좋은 과실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후숙 과일의 특징을 고려한 수확 시기 조절과 수확 후 관리 기술 적용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 “플럼코트 후숙 기술과 수확 후 관리 기술을 보급해 농가 소득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 나주시에서 플럼코트를 생산하는 이완기 농가는 “지금까지 플럼코트 재배 농가에서는 수확 시기를 제대로 알지 못해 유통 중 물러짐으로 판매에 어려움이 컸으나 수확 시기를 적절하게 앞당기니 수확 전 열매 떨어짐도 줄고 유통 중 품질도 좋아졌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