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농육성 지원과 정보공유 공간 마련
- 작성일
- 2011-06-24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44
첨부파일(0)
- 농진청, 강소농육성 지원관리시스템 서비스 오픈 -
현재 농촌진흥청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사업 목표인 10만명의 강소농 육성을 위해서는 품목별 컨설팅 전문가, 지역별 강소농 매니저 등 많은 전문가들이 현장과의 소통, 지속적 지원과 관리 등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에서는 강소농육성사업의 종합적 모니터링 및 현장기술수요와 컨설팅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개발했다.
강소농육성 지원관리시스템(www.rda.go.kr/strong)은 강소농 농가신청 및 등록관리, 강소농 농가 지원전문가인 강소농 매니저 및 품목 매니저 등의 등록과 권한관리, 현장기술수요 신청과 컨설팅지원 프로세스 관리, 그리고 강소농지원 컨설팅우수사례 정보공유 등의 기능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 강소농 농가 15,280명과 지역담당관 및 강소농 매니저 등 370명이 등록되어 강소농지원업무의 시스템화 기반을 구축했다.
강소농 신청농가는 목표관리, 전문가컨설팅 등 지원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품목 담당자 및 지역담당관 등과 사이버상의 만남을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됐다.
강소농 매니저들은 교육, 컨설팅 등 농가지원실적 등록과 관리를 원스톱으로 수행할 수 있어 현장기술수요지원 및 목표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강소농 기술지원과정에 발생되는 가치정보, 컨설팅 노하우 등은 강소농 홈페이지와 연계해 많은 농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실 이승재 과장은 “강소농 농가의 목표달성을 위한 정보화 종합지원계획을 마련해 농업인과 강소농지원 전문가 모두에게 유익하고 행복한 정보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