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석류 업그레이드
- 작성일
- 2011-10-17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58
첨부파일(0)
친환경 석류 연구회 재배농가 60% 무농약 인증 추진
고흥군은 최근 지역특화 전략 작목인 석류의 착과율 향상 및 시비법 개선 기술개발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석류 우량 품종을 선정하여 생육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친환경 병해충 방제기술 매뉴얼 확립과 착과율향상을 위해 2개소 0.4ha에 석류 착과율 향상 및 시비법 개선 시범포를 운영하여 기술개발 매뉴얼을 작성 중에 있다.
석류는 양분 요구량이 적은 과수로 화학비료 보다는 미생물 퇴비를 시용하고 고품질 석류 생산을 위해 정지ㆍ전정이 필수적이며 또 병해충 방제는 황토유황과 유화제, 식용유, 식물즙액을 혼합하여 친환경 방제기술을 실천토록 하고 있다.
올해 기상조건은 6월까지는 지난해보다 평균기온은 1.0℃ 낮고, 일조시간은 74시간이 적었으며 겨울철 영하의 온도로 동해가 심하여 착과율이 낮았지만, 다행히 9월부터 날씨가 좋아 품질이 우수한 석류가 생산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흥군 석류 친환경 인증은 2010년 전체 재배면적 대비 43%에서 올해는 재배면적의 60%가 무농약 이상 인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고흥군에서는 기능성 식품과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석류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최고품질의 석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