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남도, 천연염색산업 육성 가속도
- 작성일
- 2012-10-26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90
첨부파일(0)
제목 : 전남도, 천연염색산업 육성 가속도【문화예술과】286-5430
출처 : 전남도청뉴스(2012. 10. 24)
-24일 국제농업박람회장서 시장관리․상품 개발 위한 발전포럼 성황-
전라남도는 24일 국제농업박람회장서 천연염색산업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천연염색 관련업계, 학계, 도․시군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천연염색발전 포럼을 갖고 시장관리 전략 및 상품 개발 등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천연염색협회 주관으로 전남도의 쪽 등 특화자원을 활용한 천연염색산업을 친환경녹색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산․관․학의 네트워크 구축 결의와 함께 각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전국 최대의 천연염색제품 매장을 갖고 있는 패션브랜드 업체인 ㈜이새(isae)의 정경아 대표는 ‘천연염색 상품기획과 브랜드 전략’이란 주제로 전남의 천연염색 관계자들에게 이새의 성공스토리와 브랜드 전략을 소개하고 다양한 천연염색 소재를 통한 제품 홍보 방법을 설명했다.
김상철 광주단지주치의센터 박사는 “천연염색업체가 경영전략 수립을 통한 시장관리 방법 및 시장 지배 요령과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수요를 이해할 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미성 동신대 교수는 천연염색 수요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기술 및 디자인 개발 등 지적재산권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또 전남지역 천연염색산업 관계자들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판매 확대방안과 현안사항을 논의했다.
전남도는 천연염색제품 홍보를 위해 국제농업박람회장 유기농업관에서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주관으로 ‘2012 천연염색 50人 초대전’을 통해 도 내외 천연염색 작품을 오는 29일까지 기획 전시한다.
또한 천연염색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광특회계 등 120억 원을 투자해 나주에 친환경염색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3년 완공되면 약 5천억 원의 국내 염료시장에 본격 진출, 생물과 문화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승옥 전남도 관광문화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포럼은 천연염색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소비자의 최신 경향 및 수요를 파악해 제품 개발 방향과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 판매 확대 방안 마련에 큰 보탬이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