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친환경비료 공급 \'최우수상\'농림수산식품부 전국 시군구 종합평가
- 작성일
- 2012-11-15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164
첨부파일(0)
제목 : 광양시, 친환경비료 공급 '최우수상'농림수산식품부 전국 시군구 종합평가
출처 : 남도일보(2012. 11. 14)
전남 광양시가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협중앙회가 주관한 ‘2012 친환경비료공급 우수기관 평가’에서 전국 지자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친환경비료공급 우수기관 시상’은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친환경비료 공급확대 및 맞춤형비료의 성공적인 정착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성과를 거둔 우수 시·군을 선발 시상함으로써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자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6개 항목에서 100점 만점으로 평가했으며, 관행 복합비료 대비 맞춤형 비료 사용 비율, 경지면적 대비 유기질비료 사용량, 전년대비 화학비료 사용량 절감실적, 토양검정실적 및 검정결과 활용도, 친환경비료 교육 및 홍보실적, 자치단체장의 의지 등에 걸쳐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졌다.
시는 올해 유기질비료 2만9천109t(25억)을 공급하면서 국비 지원금 이외에 20㎏/1포당 시비 700원을 별도로 지원했고, 맞춤형 화학비료 1천948t(4억7천만원)을 국비지원금 이외에 20㎏/1포당 시비 4천원을 지원함으로써 친환경 농업을 성장시키는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전국 최고 점수를 받았다.
또한 농업인 실용교육 및 여름철 영농교육은 물론 현장 연시회를 통한 농업인 현장교육과 행정, 지도, 이통장을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도 친환경 유기질비료와 맞춤형 화학비료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양질의 유기질비료를 공급하기 위해 시 자체적으로 퇴비부숙도 측정기를 구입해 활용하고 전문기관에 비료품질검사를 의뢰하는 등 친환경 고품질농산물 생산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5일 강원도 홍천에서 열리는 친환경비료 공급 연찬회에서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과 함께 시상금 200만원을 받는다.
광양/박복동 기자 ppd@namd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