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서비스 헌장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이 최고의 가치임을 인식하고 모든 사람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성과 최선을 다하여 보건활동 및 진료에 임하며 더욱 친절하고 편안히 모시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민원 및 환자제일주의로 항상 편안하고 신속하게 모시겠습니다.
- 우리는 공평한 대우를 위하여 누구에게나 동등한 혜택을 부여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로 정성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고 주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알고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각종 사고 예방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서비스 제공을 받기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상 알게 된 개인비밀은 최대한 보호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 전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고 보건의료원을 찾는 모든 민원인을 대할 때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이 방문하여 해당 부서를 찾지 못할 경우 안내도우미로 하여금 원하시는 실로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보건의료원을 찾아오는 민원인이 운전면허, 신체검사 등 절차상 필요한 서류의 대서를 요구할 경우 담당자가 수시로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진료를 마치고 주사를 맞기 위하여 대기하는 시간을 5분 이내로 하겠습니다.
- 시일이 소요되는 검사에 대하여는 그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화로 궁금증을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해서는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보건의료원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 후 2시간 이내로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인사를 하고 민원인 보다 1초 이상 경과 후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고품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전 군민에게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내과, 재활의학과, 한방과, 치과 등 4개과를 운영하며 기타 과목으로는 종합건강검진실, 물리치료실, 임상병리실, 방사선실, 약실, 결핵관리실, 예방접종실, 모자보건실, 금연상담실, 정신건강증진센터,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운영하여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에게 1분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 자신과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긴급환자로 신고 될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 및 처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순회차량 2대를 운행하여 주민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종교, 학력, 직업, 장애인, 생활능력 등에 차등하지 않고 공평한 대우를 하겠습니다.
소외계층의 소외감 해소를 위한 무료서비스
- 건강문제가 있는 가정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여 대상에게 적합한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의료취약 계층 의료시혜 균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하여 승강기를 운행함과 동시에 1층 환자대기실에 휠체어를 항상 비치하겠습니다.
- 전 읍면을 대상으로 경로당건강교실을 주 1회 이상 순회하여 일반진료 (한방과, 의과, 치과), 레크레이션, 물리치료, 보건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감염병 예방관리
- 감염병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홍보매체(반상회보, 군소식지, 군 홈페이지, 신문보도, 마을방송, 홍보전단, 소책자)를 적극 활용하여 군민 보건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 및 질병정보모니터를 통해 감염병 발생 상황이 접수되면 방역 기동반을 1시간 이내에 가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 수질 검사로 원인규명은 물론 환자 발생지역에 대한 방역소독을 수시로 실시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에 주력하겠습니다.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보건행정과 관련하여 고객들이 알아야 할 사항 등을 반상회보와 완도군 소식지에 적극 홍보하여 군민들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보건의료원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의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사항에 100%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불친절 민원을 야기한 직원은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즉시 민원인에게 정중하게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사실 확인을 파악한 후 규정상 업무절차에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와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 민원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59108) 완도군 완도읍 농공단지길 34
- 전화 : 061) 550 - 6720, FAX : 061)550-6787
- 일반의견 제출.신고:보건행정과 061) 550 - 6720
- 감염병및 방역소독 의견제출 : 감염병관리팀 061)550-6716 - 완도군홈페이지 : http : www.wand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