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한파 이렇게 대처하세요
- 작성일
- 2010-04-09
- 등록자
- 보길면
- 조회수
- 525
첨부파일(0)
대설?한파 이렇게 대처하세요
Ⅰ
대설주의보(경보)
? 대설주의보 : 24시간 신적설이 5㎝ 이상 예상될 때.
? 대설경보 : 24시간 신적설이 20㎝ 이상 예상될 때. 다만, 산지는 24시간 신적설이 30㎝ 이상 예상될 때.
Ⅱ
·
한파주의보(경보)
? 한파주의보 : 10월~4월에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발효 기준값 이하로 예상될 때. 다만, 발효 기준값은 아침 최저기온 평년값 에서 1/2표준편차를 감한 값의 정수값.
? 한파 경보 : 10월~4월에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발효 기준 값 이하로 예상될 때. 다만, 발효 기준값은 아침 최저기온 평년값에 1/2표준편차를 감한 값의 정수값.
Ⅲ
눈이 내릴 때에는
? 라디오·텔레비전·인터넷을 통해 기상청 정보를 들어 보세요.
? 내 집 앞, 내 점포 앞, 우리 동네 골목길에 내린 눈은 스스로 치워보세요!
우리가족과 동네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외출할 수 있어요.
? 자가용보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자가용을 이용하실 때는 안전장구(체인, 모래주머니, 삽 등)를 꼭 휴대하세요.
? 길이 미끄러워 넘어질 수가 있으니 어린이 및 노약자는 집 밖으로 나가지 마세요.
? 눈이 많이 쌓이면 지붕, 비닐하우스 위의 눈을 가장자리부터 치우세요. 15평정도의 지붕에 30㎝의 눈이 쌓이면 눈 무게만 약 4톤(ton)이 넘어요.
? 등산중일때는 등산로를 잃을 수 있으니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세요.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 농작물 재배시설은 받침대를 보강하거나 비닐을 찢어 재배시설이 무너지는 것을 예방하세요.
?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빈 하우스의 비닐은 걷어 내세요.
? 눈 녹은 물이 하우스 안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하세요.
? 외딴집에 살고 있는 주민에게 안부전화를 해 보세요.
Ⅳ
날이 추울 때에는
? 한파관련 기상특보를 수시로 청취하고 미리 미리 대비하세요.
? 동상을 조심하시고, 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하게 해주며 동상부위를 잘 씻고 말려야 합니다.
? 유아·노인·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하세요.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세요.
? 운동전에는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준비운동을 실시하세요.
? 수도계량기완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조치를 하시고,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세요.
? 장기간 외출할 때에는 보일러를 “동파방지” 또는 “외출” 기능으로 두시고 배관이 얼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이나 온열기(헤어드라이어 등)를 이용하여 서서히 녹이세요.
특히 농촌과 해안지역에서는
? 맥류, 채소류, 과일류 등의 농작물은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보온을 하시고 온실의 작물이 동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하세요.
? 온실의 출입문은 2중으로 설치하고 온실의 외부는 보온조치를 하세요.
? 축사 등은 바람구멍을 막고 보온재와 난방기를 준비하세요.
? 축제식 양식장(바닷가에 인접한 저수식 양식장)은 한파가 닥치기 전에 어장 면적의 1%이상 월동장소를 확보하시고, 육상양식장은 방풍망 설치 등 보온대책을 마련하세요.
? 장기 기상예보를 청취하고 한파가 예상될 경우에는 양식어류를 조기출하 하여 피해를 예방하세요.
※ 기상정보는 131 기상전화, www.kma.go.kr, wando.kma.go.kr에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협조 : 완도기상대 ☎ 061)552-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