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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복지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경제적ㆍ의료적ㆍ정서적으로 복합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는 대상자에게 복지ㆍ보건ㆍ교육ㆍ주거ㆍ의료ㆍ신용ㆍ법률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전담조직입니다.

  • Q어떤 일을 하나요?
  • A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함으로써 복지대상자에 대한 보호체계를 내실화를 도모합니다

통합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란?

경제적 위기가구 및 중점보호 대상가구에 대하여 민․관이 협력하여 체계적인 보호 서비스 제공으로 탈 빈곤 능력 배양

  • Q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A가족 해체, 경제적 기능 상실 등 긴급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 장기적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통합사례관리 신청

  • 가족해체위기가구, 경제적 기능 상실가구, 외부지원이 필요한 조손가구, 한부모가구 등
  • 경제ㆍ건강ㆍ직업 영역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가구

신청방법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이 직접 신청하시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주민이 보건복지콜센터(☎129)로 전화하시거나 완도군청 희망복지지원단(☎ 061-550-5325)과 각 읍·면사무소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1.통합사례관리사업의 의의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을 안정적으로 지원·지지하고 복지제도의 효과성·효율성 향상

2. 통합사례관리의 절차

통합사례관리의 절차 개요 (총8단계로 구성)
대상자 접수,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사례회의, 대상자 구분·선정,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서비스제공 및 점검, 종결, 사후관리

주민에게 지원되는 서비스

  • 피부와 와닿는 서비스가 제공되어 복지만족도가 향상됩니다.
  • 가까운 곳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이 방지되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됩니다.
  • 민간부문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 정부예산이 절약됩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주민 생활지원서비스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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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주민복지과 이나영
  • 연락처 : 061-550-6126
  • 최종수정일 : 2023-02-02
  • 조회수 :16,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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